이상도 진화한다

이상도 진화한다 신은 쿨한 스타일이다/! 2008. 12. 10. 19:38

이상도 진화한다

 

수영을 배우는 아이가 있다. 아이는 처음에 물을 두려워 할 수도 있다. 그러나 조금씩 물 속에서 자유를 느끼기 시작한다. 물속에서 눈을 뜨는 것도 가능해지고 몸을 띄우기도, 편안히 눕기도 가능해지는 것이다.


마침내 두 손을 저어 앞으로 나아가게 되기까지 아이는 많은 발전을 거듭한다. 지상에서 걸어다니는 것 만큼 물 속에서도 비로소 자유로움을 느끼게 된다.

 

이렇게 무언가를 실행해 나아가는 데에는 무엇이 필요할까? 바로 이상에의 그림이다. 그것은 집을 지을 때의 설계도와 같고 촬영할 때의 콘티와 같다. 각 단계에는 그에 맞는 콘티가 필요하다. 마인드를 바꾸는 것이다.

 

물론 이상에의 그림은 실제로 일의 효율에 영향을 미친다. 말하자면 수영을 잘 하기 위해서는 연습 외에도 보다 큰 그림의 이미지 트레이닝이 필요하다는 말이다. 물에 뜨기를 원한다면 머리 속으로 물 위에 유유히 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볼 필요가 있다.


두 팔을 내저어 온전한 수영을 하고 싶다면 또한 바로 그 장면을 능숙하게 해내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면 된다. 이제 갓 물 위에 뜰 줄 알게 된 사람에게 두 팔을 내젖고 허벅지를 힘차게 놀려 빠르게 수영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만 이상에의 그림이 있다면 그것은 곧 가능한 일이 된다.


강한 자신감을 얻게 되는 것이 그 첫 번째 소득이요, 실제로 동작을 할 때 실질적 도움을 받는 것이 두 번째 소득이다. 또한 그림을 그리는 동안 느끼는 충만감은 실제의 그것과 흡사하다. 그림을 그리는 동안 그 그림 자체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.

 

당연히 현실에서도 그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. 이는 삶에서 부딪히는 그 어떠한 일에서도 마찬가지다. 두렵지만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을 할 때나, 멋지게 성공해 내야만 하는 일이 있을 때 완전한 그림은 성공의 키워드가 될 수 있다.


이상에의 그림은 실제 통증을 없애 주기도 하고 일의 능률을 올리기도 하며 무엇보다 그 일을 성공할 수 있게 한다. 이상에의 그림 그리기에 성공한 인간은 삶에 대한 자세도 달라진다. 삶에 있어서 마음 바꿔 먹기란 어쩌면 죽기 보다 어려운 일일 것이다. 그러기에 이상에의 그림은 더더욱 절실한 일이다.


물론 그 그림은 각 단계에 따라 다르다. 빠르게 수영하기에 성공한 이에게는 보다 더 큰 그림이 필요하다. 현실이 진화함에 따라 이상도 따라 진화해야 마땅하다. 목표를 이루었다 하여 섣불리 그 자리에 머물러 있다면 인간은 그 향기를 잃고 이상은 그 빛을 잃고 만다. 이상도 진화한다.


수영하기에 성공했다면 기록을 단축한다거나 대회에 출전해 메달을 따거나 하는 구체적인 그림이 있어야 한다. 세계 대회에 나가서 메달을 딸 수 있는 실력을 가졌다면 당연히 세계를 재패하는 이상을 가져야 할 일이다.


각자는 각자에 맞는 이상을 가져야 할 것이며 그 이상에는 완전한 그림이 길잡이가 된다는 것. 이상에의 그림은 그대에게 북극성이나 남십자성 같은 역할을 해 줄 것이다.


그대, 망망대해와도 같은 인생 길에서 잠시 길을 잃었는가? 혹은 그 무엇에도 사그러 들지 않을 자신감이 필요한가? 그렇다면 그대 스스로가 그대의 길잡이가 되어라. 그대의 길잡이는 바로 그대 자신이 그린 이상에의 그림이다.

 

 

***

 

진리에의 이상은 처음부터 단계가 필요하진 않다. 자신이 지금 있는 그 자리에서 큰 이상을 가져야 함은 두말할 것도 없다. 이상에의 완전한 그림을 가져야 함은 물론이다. 러나 그 이상을 이루면 또 다른 이상을 가지게 되는 것 또한 자연스러운 이치이다.

 

이를 오해해서는 안된다. 수영을 전혀 못하는 아이가 처음부터 세계를 제패하는 꿈을 꾸는 것은 아니다. 그러나 그것에 성공하게 되면 보다 더 큰 꿈을 꾸게 되는 것이다. 세계를 제패한 이가 또 다시 가져야 할 꿈은 무엇인가?

 

그것은 자신에게 알맞는 또 다른 이상이다. 곧 만남이다. 자신의 현실과 이상을 온전히 나눌 친구를 만나야 한다. 비로소 가장 사랑하는 이를 온전하게 만날 수 있다. 그 만남은 서로의 가치를 더욱 가치있게 하는 일이다. 신이 그랬듯이 그도 그와 꼭 닮은 이를 재현해야 한다.


-신비(妙)
Posted by 신비(妙)
하단 사이드바 열기

BLOG main image